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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얼굴에 환한 미소를 찾아줍니다”
"해바라기센터"(이하 "센터"라 함)은(는)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수집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1) "센터"는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18조에 근거하여 성폭력 피해상담, 치료, 법률상담 등 연계, 수사지원, 그 밖에 피해구제를 위한 지원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개인정보는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처리합니다.
2) "센터"는 제1조 1항에 따른 업무처리를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수집 및 처리하고 있습니다.
수집목적 | 수집항목 | 보유 및 이용기간 | |
---|---|---|---|
피해상담 및 지원 서비스 제공 (의료·법률·수사지원) |
필수 | 성명, 성별, 나이, 연락처, 거주지, 영상촬영물 | 3개월 |
선택 | 직업, 가족사항, 국적, 민감정보(장애, 상담내용), 고유식별정보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 3개월 |
제2조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1) "센터"는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에는 아동에게 법정대리인의 성명, 연락처와 같이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으며, 다음 중 하나의 방법으로 적법한 법정대리인이 동의하였는지를 확인합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센터"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2) "센터"는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18조. 양성평등기본법 제46조의2에 근거하여 치료, 법률상담 등 연계, 수사지원, 피해구제를 위한 지원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피해자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피해자 정보 제공 시 업무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로만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공받는자 | 제공목적 | 제공항목 | 보유 및 이용기간 |
---|---|---|---|
관할 경찰서 | 수사 지원 | 성명, 가명, 연락처, 성별, 생년월일, 주소, 상담내용 (미성년자의 경우 보호자 연락처와 본인과의 관계) |
관련 법령에 정한기간 |
관할 법원 | 재판 업무 지원 | ||
법률구조공단 | 법률 상담 지원 | ||
기관 연계 | 상담, 심리치료, 사례관리 지원 |
제공받는자 | 제공목적 | 제공항목 | 보유 및 이용기간 |
---|---|---|---|
제3자명 | 제공목적 | 제공항목 | 제공받는 자의 보유 및 이용기간 |
제4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1) "센터"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 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센터"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센터"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센터"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 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5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1) 정보주체는 "센터"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만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2) 권리 행사는 "센터"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센터"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6) "센터"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 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센터"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갱신
3. 물리적 조치 :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7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센터"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직책 : 부소장
연락처 : 051-501-9117
제10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센터"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행정지원
담당자 : 행정원
연락처 : 051-502-8117
2)정보주체는 "센터"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문의할 수 있습니다. "센터"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2) "센터"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담당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보호 관련 고객 상담 및 신고
부서명 : 행정지원
담당자 : 행정원
연락처 : 051-502-8117
3)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센터"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 : (국번없이) 110 (www.simpan.go.kr)
제12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1) "센터"는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센터"의 시설안전, 화재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센터 내, 외부 등 2대 설치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부소장, 행정지원팀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및 녹화
- 보관기간 : 촬영 시부터 30일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모니터링실에 보관, 처리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게 요구 (행정지원팀)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 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의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8.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은 2022년 9월 1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지체 없이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제13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1)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2. 10. 1부터 적용됩니다.